업무사례

보이스피싱

우리은행 계좌 지급정지 해결사례(이의제기신청, 중국돈 환전 유형)

2025-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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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인은 직업 상 중국에서 거주 중인 한국인으로서, 교민들의 친목 단체 대화방에서 중국에서 한국으로 귀국한 자가 한국 돈을 중국 돈으로 환전하기를 원한다고 요청하자, 이를 받아들여 한국 돈을 입금 받고, 중국 돈을 이체하여 환전하여 주었을 뿐인데 의뢰인의 계좌로 입금된 돈이 보이스피싱 피해금과 연관되었다는 이유로 의뢰인의 계좌가 지급 정지되고, 타 은행 계좌들도 전자금융거래제한조치되어 금융 생활이 마비된 지경에 이른 사건입니다. 

 

개인 간 환전의 경우 환율 및 금액에 대한 합의가 중요하고, 돈을 누구의 명의로 입금하는 것인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점이 특징입니다.자신이 알지 못하는 제3자 명의로 돈이 입금된다면 환전 뿐만 아니라 모든 경우에 이와 같은 지급 정지의 위험은 항상 존재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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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의제기 승인

전자금융거래제한대상자 지정 취소

채권소멸절차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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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가 지급정지된 경우에 일반적으로 ‘이의제기신청’방식을 그 해결 방안으로 안내 받는 것이 보통인데,

모든 경우에 이의제기가 승인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실무 상 이의 제기 신청이 승인되는 경우는 불승인되는 경우에 비하여 한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 간 환전의 경우 입금 받은 돈의 대가로 그 만큼의 돈을 출금(이체)해준다는 점 때문에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상  

‘재화에 대한 대가 등 정당한 권원에 의하여 취득한 것’에 해당함을 

금융기관에 소명자료를 충실히 첨부하여 설명하면이의제기가 승인되는 유형에 해당합니다.

 

우리는 위와 같은 사정을 전부 정확하고 빠르게 설명하고 적절하고 가능한 소명 자료들을 수집, 첨부하여 결국 의뢰인이 이의제기신청을 승인받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채권소멸절차도 개시된 상태였는 바, 채권소멸절차 역시 종료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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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법무법인은 이 사건 지급 정지 계좌는 단지 개인 간 환전 과정에서 

환전 대상인 한국 돈을 입금받은 계좌일 뿐이며보이스피싱사기범행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설명하고 적절한 소명 자료를 필요한 부분에 첨부하였습니다.

 

즉 의뢰인이 교민대화방을 통해 환전을 부탁받은 점, 

최종적으로 의뢰인이 환전 상대방이 요청한 중국 내 은행계좌에 중국 돈을

이체하는 과정까지 전 과정을 세세하게 설명하고 필요한 소명자료를 모두 수집, 제출하였습니다.

 

법리적으로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상 

 ‘재화에 대한 대가 등 정당한 권원에 의하여 취득한 것’에

해당한다는 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강조하였습니다.

 

해당계좌의 금융기관인 우리은행은 

우리의 이의제기신청이 이유 있다고 판단하여 이의제기를 승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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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 지급 정지는 예상하지 못하는 순간에 갑자기 이루어지고 그 해결 방법에 대하여 은행에서는 친절히 설명해주지 않으며 전문가를 찾으려고 해도 쉽지 않습니다. 


특히 계좌 지급 정지에 대한 대응은 변호사의 고유 업무 영역은 아니기에 경험이 없는 변호사로부터 상담을 받으면막연히 수사 기관의 처분을 기다려야 한다는 등 잘못된 정보를 얻게 될 위험성도 큽니다.


금융기관은 기본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자에게 우호적이며, 

피해자 보호를 입법 취지로 하여 생겨난 특별법에 따라 피해자가 예상하는 결과가 발생해야 하는데 

그 도중에 이의 제기가 승인되어 그 절차가 종료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기관의 태도 때문에 억울하게 계좌가 지급 정지된 명의인 입장에서는 

마치 범죄자로 취급 받는 듯한 기분을 느끼고, 소명 자료 부족 등불합리한 사유로 불승인 통지를 받기도 하며, 

동일한 내용의 이의 제기 신청이 은행에 따라 A은행은 승인, B은행은 불승인되는 결과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희 법무법인 윤강은 모든 유형의 보이스피싱 관련 사건 수행 및 국내 대다수 금융기관 이의 제기 승인 경험을 통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정확하게 상황 파악을 한 뒤 의뢰인에게 가장 이익이 되면서 비용 지출은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의 제기 처리 과정에서 직접 금융기관 담당자와 일대일로 소통하며 결국 승인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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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세익 대표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등록 형사전문변호사


금융사기 등 재산범죄사건에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보이스피싱종합대응센터]를 운영하며 

현재까지 2,000건 상담 및 200건 수행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사건과 연계된 모든 사건을 

종합적으로 대응하며 초기 전략을 정확하게 제시해드립니다. 


1) 은행의 계좌지급정지에 대한 대응(이의제기신청, 민사소송), 

2) 금융감독원의 채권소멸공고 및 피해금환급에 대한 대응 (이의제기신청, 민사소송), 

3) 경찰․검찰의 수사에 대한 대응(피의자 변호), 법원의 형사소송에 대한 대응(피고인 변호), 

4) 피해자로서 고소, 합의, 민사소송

에 이르는 모든 상황에 대한 풍부한 수행 실적을 통한 종합 대응이 가능합니다.

담당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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